졸음쉼터를 이용해 본 적은 없지만,
편의시설이 좀 더 확충이 되었으면 좋겠다.
그냥, 휴게소를 충분히 많이 만들어 버리면 될 것을.. ㅎ
휴게소는 너무 독과점 성격이 강해서 서비스가 영~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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도로변 졸음쉼터설치로 사망자 55% 감소 효과
2017년까지 270곳으로 늘려!, 편의시설 개선도 함께 추진
□ 도로변(고속도로, 국도)에 졸음쉼터를 설치한 결과 교통사고 사망자수가 절반 이상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.
□ 국토교통부(장관 강호인)는 고속도로에 졸음쉼터를 설치 전(2010년)․후(2016년) 비교 분석한 결과 졸음쉼터가 설치된 구간*의 사고 발생건수가 28%, 사망자수는 55% 감소되었다고 밝혔다.
<졸음쉼터 설치구간 졸음사고 발생건수(한국도로공사)>
ㅇ 또한, 졸음쉼터 이용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(15년), 조사대상자543명 중 93.1%인 505명이 졸음쉼터가 “사고예방에 (아주)도움이 된다”고 응답하였으며,
이용차량 수도 ‘14년에 비해 ’15년에는 46.5%가 증가한 것으로 조사되어 설치효과가 매우 큰 것으로 나타났다.
* 졸음쉼터 이용통계가 있는 고속도로 46개소 ’14년~’15년 이용대수/개소․일 평균
- (’14년 116대) 승용 79, 화물 37, (’15년 170대) 승용 112, 화물 58
□ 졸음쉼터는 졸음운전 방지 및 휴식공간 제공을 위해 2011년에 처음도입하여 2015년까지 총 222개소(고속도로 194, 국도 18)를 설치하였으며,
ㅇ 이러한 성과확산을 위해 국토교통부는 ‘16년에도 24개소(고속도로 14, 국도 10)에 졸음쉼터를 설치하고, 안내표지 개선, 도로전광판(VMS) 홍보 등을 통해 졸음쉼터 이용을 유도하는 한편,
ㅇ 현수막 등으로 졸음사고 위험을 홍보함으로써 운전자들에게 위험성에 대한 경각심을 불러 일으킬 계획이다.
□ 국토교통부는 졸음쉼터를 2017년까지 총 270개소로 확대 설치하여, 졸음쉼터 접근을 10분 이내로 낮출 계획이다.
* 졸음쉼터 설치계획
□ 또한 이용객들이 보다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졸음쉼터에 화장실과 파고라 등 편의시설을 대폭 확충하고, 지속적인 모니터링, 이용자 설문조사 등을 통해 방호울타리, 속도제한표지 등 안전시설도 지속적으로 보강할 계획이다.
□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“운전 중 졸음으로 인한 사고위험이 항상 있으므로 안전운행을 위해 가까운 졸음쉼터나 휴게소를 자주 이용해 주실 것”을 당부하였다.
** 출처 : 국토교통부 보도자료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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