[참고] 제2 수에즈 운하 개요
□ 공사 개요
ㅇ 공사기간 : 2014.8.5~2015.8.6 (1년) * 당초 공기 3년에서 단축
ㅇ 참여 기업 : 이집트 군, 아랍 콘트랙터, 오라스콤 건설 등 49개 기업
ㅇ 공사비 : 84억불
ㅇ 공사 구간 : 72km(신규 개통 35Km, 확장 37Km) * 총 운하길이 164km
* △24미터로 증심, 폭 317m로 확대 △운하 하부에 터널 공사(수에즈-시나이 연결)
□ 기대효과
ㅇ 통항시간 및 대기시간 감소로 물류비 절감
- 통항시간 (18시간 → 11시간), 대기시간 (8~11시간 → 3시간)
- 1일 통항 선박 증가 (49척 → 97척)
ㅇ 경제 효과
- 운하 통과 수입 증대 : 53억불(현재) → 132억불(‘23년)
- 운하 구역, 시나이 등의 인접 지역 거주자에 대한 고용 창출
【수에즈 운하 개요】
□ 개통일 : 1869.11 (프랑스 레셉스가 건설)
□ 구간 : 지중해의 Said항에서 홍해의 Suez항을 연결하는 약 193km
□ 특징 : 수심 14.5~24미터, 폭 205~225미터
* 운항가능 선박 : 240천톤 DWT(컨테이너선은 모든 선형이 통과 가능)
□ 관리기관 : 수에즈 운하청
* 1956. 7 이집트 나세르 대통령의 국유화 선포로 이집트 귀속
□ 운영방식 : 일일 3회(남향 2, 북향 1), 강제도선(선박당 4명 승선), 운하 구간 속력(시속 13~14km), 선박 간 운항간격(10~16분/2~3km), 평균 운항시간(12~15시간)
□ 항로 단축효과(부산-로테르담)
- 케이프 타운 경유 보다 6,028km 단축(7〜10일 단축/23% 감소, 26,189 → 20,161)
□ 우리나라 이용실적(2014년 기준)
- 우리나라 해운회사 선박 709척이 통과하여 수수료 3억 2천만불 지불(103개 국가의 선박 17,148척이 수에즈 운하 통과)
** 출처 : 해수부 보도자료
'세상살이' 카테고리의 다른 글
선박의 입항 및 출항 등에 관한 법률(선박입출항법, ’15.2.3 공포) 8월 4일부터 법령이 시행 (0) | 2015.08.07 |
---|---|
2015년 어식백세 수산식품 디자인 공모전 포스터 (0) | 2015.08.07 |
제2 수에즈 운하 개통식 행사에 유기준 해양수산부 장관을 대통령 경축 특사로 파견 (0) | 2015.08.07 |
항만건설 안전사고 예방 지침, 긴급사태 발생 시 대응체계 (0) | 2015.08.07 |
세월호 인양 업체 '상하이 샐비지 컨소시엄' 선정, 용역 대금 851억, 16년 7월 전 완료 예정 (0) | 2015.08.07 |